롯데홈쇼핑, 홈쇼핑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1위

김수아 기자

2022-07-04 08:55:55

롯데홈쇼핑, 홈쇼핑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1위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홈쇼핑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롯데홈쇼핑 2위 현대홈쇼핑 3위 CJ온스타일 순으로 나타났다. ​

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TV홈쇼핑 브랜드인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CJ온스타일, GS홈쇼핑, 공영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에 대해 빅데이터를 이용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지난 6월 4일부터 7월 4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1,314만7,69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홈쇼핑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387만5,734개보다 5.2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홈쇼핑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사회공헌분석 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연구소에 따르면 7월 TV홈쇼핑 브랜드평판 순위는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CJ온스타일, GS홈쇼핑, 공영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순이었다. ​

TV홈쇼핑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홈쇼핑 ( 대표 이완신 )​ 브랜드는 참여지수 687,102 미디어지수 668,340 소통지수 589,189 커뮤니티지수 487,031 사회공헌지수 156,3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88,00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548,357과 비교하면 1.56%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홈쇼핑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6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3,875,734개보다 5.25% 줄어들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2.88% 하락, 브랜드 이슈 6.35% 상승, 브랜드 소통 7.00% 하락, 브랜드 확산 10.72% 하락, 브랜드 공헌 8.56%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