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차지

김수아 기자

2022-07-04 09:00:09

현대중공업,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차지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중공업 2위 삼성중공업 3위 한국조선해양 순으로 조사됐다.​​

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조선 상장기업 2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4일부터 7월 4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79만7,56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45만9,859개와 비교하면 10.88%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한국카본, 삼강엠앤티, HSD엔진, STX엔진, STX중공업, 케이프, 세진중공업, 메디콕스, 오리엔탈정공, 대양전기공업, 일승, 케이에스피, 삼영엠텍, 삼영이엔씨, 인화정공, 동방선기, 한라IMS, 상상인인더스트리, 에스앤더블류 순이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중공업(대표 한영석, 이상균) 브랜드는 참여지수 222,203 미디어지수 453,921 소통지수 241,823 커뮤니티지수 1,413,416 시장지수 3,188,579 사회공헌지수 309,5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29,52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416,257과 비교하면 7.63% 상승했다. ​

구창환 소장은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6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459,859개와 비교하면 10.88% 줄어들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85% 하락, 브랜드이슈 16.55% 하락, 브랜드소통 29.25% 하락, 브랜드확산 17.13% 하락, 브랜드시장 6.48% 하락, 브랜드공헌 60.20%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