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2.08.15 Mon.

카카오뱅크, 인터넷전문은행 브랜드평판 6월 톱…케이뱅크·토스뱅크 순

기사입력 : 2022-06-30 08:54:16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결과 1위 카카오뱅크 2위 케이뱅크 3위 토스뱅크 순으로 나타났다.​

3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31일부터 6월 30일까지의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607만9,21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5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81만8,610개와 비교하면 4.48% 증가했다.​

인터넷 전문은행은 오프라인 점포를 마련하지 않은 채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영업하는 은행을 말한다. 무점포 영업을 통한 획기적인 비용절감, 지역적 제한이 없는 전국망의 영업 영역, 24시간 365일 언제든 계좌개설 가능, 금융소외 계층까지 금융서비스 대상 확대, 금융상품의 다양화, 소비자의 점포 방문 불필요로 인한 효율 증대, 고용 인원 최소화로 운영비용 절감 등의 장점이 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6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순위는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순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카카오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3,261 미디어지수 714,132 소통지수 876,840 커뮤니티지수 743,439 사회공헌지수 97,341 CEO지수 87,0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62,05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818,022와 비교하면 1.47%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카카오뱅크는 100% 모바일 기반의 혁신적인 UX, 유저 중심의 상품 및 혜택, IT 기술의 적극적인 활용 등의 강점을 기반으로 소비자의 효용과 편의성을 개선시키면서 금융산업의 혁신을 주도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면서 "모바일 앱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 사업자로서 금융업 뿐 아니라 비금융업 전반에 걸친 여러 파트너사들과 제휴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