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11번가 뒤이어

김수아 기자

2022-03-03 09:09:36

쿠팡,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11번가 뒤이어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쿠팡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11번가가 2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

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3일부터 3월 3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388만8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585만3,175개와 비교하면 7.63% 줄어들었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2년 3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11번가, 인터파크, 티몬, 옥션, G마켓, 위메프 순으로 분석됐다. ​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쿠팡 ( 대표 강한승, 박대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73,883 미디어지수 1,678,629 소통지수 1,714,239 커뮤니티지수 2,221,070 사회공헌지수 243,5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31,34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0,264,337과 비교하면 19.81%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하니 지난 2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5,853,175개와 비교하면 7.63% 줄어들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41% 하락, 브랜드이슈 2.93% 하락, 브랜드소통 13.78% 상승, 브랜드확산 3.59% 하락, 브랜드공헌 3.43%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