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 탈환…크래프톤·넷마블 순

김수아 기자

2022-01-14 09:12:10

엔씨소프트,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 탈환…크래프톤·넷마블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엔씨소프트 2위 크래프톤 3위 넷마블 순으로 분석됐다. ​

1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게임 상장기업 33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14일부터 올 1월 14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243만7,194개를 분석했다. 지난 2021년 1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465만1,303개와 비교하면 26.2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2년 1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넷마블, 펄어비스, 위메이드, 컴투스, 골프존, 위메이드맥스, 넥슨지티, 데브시스터즈, 미스터블루, 넷게임즈, 네오위즈, 조이시티, SNK, 웹젠, 넵튠, 엠게임, 액션스퀘어, 드래곤플라이, 미투온, 선데이토즈, 썸에이지, 더블유게임즈, 룽투코리아, 베스파, 플레이위드, 액토즈소프트, 한빛소프트, 미투젠 순으로 분석됐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엔씨소프트 ( 대표 김택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818,616 소통지수 1,201,633 커뮤니티지수 1,520,435 사회공헌지수 127,606 시장지수 4,860,6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28,89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1,260,515와 비교하면 24.26% 하락했다. ​

구창환 소장은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온라인, 모바일 게임소프트웨어 개발과 공급이 주요 사업이다. PC게임 '리니지'와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 게임 '리니지M', '리니지2M', '프로야구 H2' 등이 주요 게임이다. 엔씨다이노스를 통해 프로야구단을 운영한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3.91% 하락, 브랜드소통 37.60% 하락, 브랜드확산 23.57% 하락, 브랜드공헌 15.65% 하락, 브랜드시장 15.52%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