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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이슬, 2021년 소주 관심도 1위…'좋은데이' 호감도 '톱'

빅데이터뉴스, 2021년 1~12월 대상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 빅데이터 분석

기사입력 : 2022-01-13 08: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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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지난 한해 동안 4개 소주 브랜드 중 온라인 정보량이 가장 많은 브랜드는 '참이슬'로 나타났다.

본지는 13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2021년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1년간 임의 선정한 소주 브랜드 4개를 빅데이터 분석했다.

'정보량 순'으로 ▲참이슬(하이트진로㈜ 대표 김인규) ▲처음처럼(롯데칠성음료㈜, 대표 이영구) ▲좋은데이(㈜무학, 대표 이수능 회장·최재호 사장) ▲진로이즈백(하이트진로㈜) 등이다. 단, '참이슬'과 '처음처럼' 등 가비지가 섞일 가능성이 있는 브랜드명이 있어 브랜드 명에 '소주' 키워드를 함께 검색하는 방식으로 조사했기 때문에 실제 포스팅 수는 더 많을 수 있다.

분석 결과 온라인 포스팅 수 1위는 '참이슬'로 총 7만7090건을 기록했다.

2위는 '처음처럼'으로 4만6524건이었다.

'좋은데이'가 3위를 기록했으며 1만6999건이었다.

'진로이즈백'은 1만5376건으로 4개 소주 브랜드 중에서는 가장 적었으나 3위 '좋은데이'와 큰 차이는 아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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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지는 이들 4개 소주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도 분석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3위 '좋은데이'가 62.8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관심도 4위 '진로이즈백'이 순호감도 62.19%로 뒤를 이었다.

3위는 관심도 1위였던 '참이슬'로 57.02%였다.

'처음처럼'이 54.37%로 4개 소주 브랜드 중에서는 가장 낮았으나 3위와 비슷한 수준이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해당 소주 브랜드와 관련이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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