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동기비 정보량 증가율 최고는 '삼성중공업'이 차지했다. 삼성중공업은 호감도에서도 1위를 기록했다.
7일 본지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3개 조선업 회사들의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대상 조선업 3개사는 올 3분기 정보량 순으로 ▲한국조선해양(대표 가삼현) ▲삼성중공업(대표 정진택) ▲대우조선해양(대표 이성근) 등이다. 조사시 '한국조선해양'의 경우 '현대중공업' 키워드를 포함해 검색했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는 '한국조선해양'가 2021년 7~11월 총 16만8879건을 기록, 2020년 7~11월 9만2835건에 비해 7만6044건 81.91% 증가하며 정보량 1위를 차지했다.
정보량 2위는 총 9만6433건을 기록한 '삼성중공업'이었으며 지난해 7~11월 4만9272건에 비해 4만7161건 95.72% 늘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다.
이어 '대우조선해양'은 3위를 기록했으며 지난해 3분기 4만5229건에서 올해 같은 기간 6만3664건 40.76% 1만8435건 증가했다.
올 7~11월 조선업 3개사를 대상으로 호감도를 분석한 결과 가장 높은 호감도를 기록한 곳은 '삼성중공업'이었다.
'삼성중공업'의 경우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가 56.39%로 가장 높아 관심도 증가율에 이어 순호감도 역시 1위를 기록했다.
이어 관심도 3위 '대우조선해양'이 38.91%로 2위를 차지했다.
'한국조선해양'은 38.34%를 기록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내에 '멋지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맛있다 안전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단어가 해당 조선사를 지칭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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