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는 19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1년 1월1일부터 10월31일까지 10개월간 4개 백신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조사는 2021년 8월 19일자로 질병관리청이 국내에 허가한 4개 백신을 대상으로 했다.
대상은 올 1~10월 정보량 기준으로 ▲화이자(백신명 : 코미나티주) ▲모더나(백신명 : 모더나코비드-19백신주) ▲아스트라제네카(백신명 : 한국아스트라제네카코비드-19백신) ▲얀센(백신명 : 코비드19백신얀센주) 등 4개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포스팅수 1위는 '화이자'로 총 188만8713건을 기록했다.
이어 2위는 '모더나' 102만547건이었으며, '아스트라제네카'가 92만5031건으로 뒤를 이었다.
'얀센'이 49만8183건으로 4개 백신 중에서는 가장 적었다.
백신에 대한 국민들의 호감도는 다른 업종이나 분야의 검색군에 비해서는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이 10%를 넘지 못했기 때문이다.
4개 백신 중 그나마 가장 높은 호감도를 기록한 백신은 '얀센'이었다.
'얀센'은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에서 7.91%를 기록했다.
2위는 '모더나'로 4.36%를 기록했다. 관심도 1위 '화이자'는 2.34%를 기록, 마이너스 순호감도를 면했다.
최하위는 '아스트라제네카'로 -0.47%를 기록, 순호감도 수치로서는 마이너스 수치를 나타냈는데 이는 긍정률보다 부정률이 높음을 의미한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에 '멋지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맛있다 안전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단어가 해당 백신을 지칭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