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0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1년 8월 6일부터 2021년 9월 6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0,334,55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지난 2021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11,640,543개와 비교해보면 11.22%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466,750 미디어지수 631,897 소통지수 652,946 커뮤니티지수 721,833 사회공헌지수 186,3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59,74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966,973과 비교하면 7.74% 하락했다.
3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573,965 미디어지수 142,769 소통지수 93,936 커뮤니티지수 215,878 사회공헌지수 34,5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1,10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147,202와 비교하면 7.51% 하락했다.
4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302,985 미디어지수 139,606 소통지수 154,628 커뮤니티지수 88,969 사회공헌지수 24,9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1,18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15,071과 비교하면 29.94% 하락했다.
5위, 빽다방 브랜드는 참여지수 258,290 미디어지수 68,511 소통지수 71,640 커뮤니티지수 132,976 사회공헌지수 12,9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4,36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03,275와 비교하면 9.7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8월 6일부터 2021년 9월 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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