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1.10.26 Tue.

한국교통자산운용, 'VALE 선박펀드' 초대형 광탄선 인수

기사입력 : 2021-06-22 17:27:31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한국교통자산운용 KOTAM은 오늘 중국 양쯔-미츠이 조선소에서 7,000억 원 규모 선박투자 프로젝트의 초대형 광탄선 VLOC 8척 중 1척을 인도받고, 선박펀드 운용의 시작을 알렸다.

해당 선박은 한국교통자산운용 KOTAM이 세계 최대 철광석 공급업체인 브라질 발레 VALE사와 25년 장기 용선 계약을 맺은 32만 5,000 DWT급 초대형 광탄선 8척 중 한 척으로, 브라질과 중국 항로를 운항하게 되고, 나머지 7척도 내년까지 인도받을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의 투자 규모는 미화 6억 2800만 달러, 원화 7,000억 원으로 국내외 은행 차입분을 제외한 금액에 대해 국내 기관 투자자들이 참여해, 선박 건조기간 포함 28년짜리 장기투자 펀드를 조성했다.

한국교통자산운용 KOTAM은 선박, 항공기, 인프라에 투자하는 대체 투자 전문 운용사로, 모 회사이자 해당 선박의 선주인 국제선박투자운용 KMARIN은 선박 70여 척을 보유하고 머스크Maersk, 브리티시 페트롤리움 BP 등 글로벌 기업들과 장기 용선 계약을 맺고 있는 선박 투자 운용사이다.

국제선박투자운용 KMARIN은 선박투자 통합 플랫폼을 지향하며 투자 운용사인 한국교통자산운용 KOTAM과 선박관리회사인 국제해양기술 KOSCO를 두고 있다.

한국교통자산운용 KOTAM은 인도받은 선박들을 국제해양기술 KOSCO에서 직접 운항한다며, 선박 관리 비용 개선을 통해 펀드의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