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1.10.26 Tue.

'한섬' 섬유 관련주 관심도 1위…'효성티앤씨' 관심도 증가율 551%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올 1/1~3/31 12개 채널 22만 개 사이트 대상 빅데이터 분석

기사입력 : 2021-06-14 09:15:00
center
자료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6개 섬유 관련주 중 올 1분기 관심도 최고는 '한섬'이었으며 '효성티앤씨'는 관심도가 551.20% 폭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호감도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올 1~3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국내 6개 섬유 관련주의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연구소가 임의선정한 분석 대상 섬유 관련주는 ▲한섬(대표 김민덕) ▲효성티앤씨 (대표 김용섭) ▲휠라홀딩스 (대표 윤근창) ▲신세계인터내셔날 (대표 장재영, 이길한, 손문국) ▲영원무역 (대표 성기학) ▲화승엔터프라이즈 (대표 이계영) 등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는 '한섬'이 올 1분기 총 2만4512건을 기록, 지난해 1분기 1만9410건에 비해 5102건 26.29% 증가하며 정보량 1위를 차지했다.

정보량 2위는 총 2만604건을 기록한 '효성티앤씨'였으며 지난해 1분기 3164건에 비해 1만7440건 551.20% 폭증해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이어 '휠라홀딩스'는 3위를 기록했으며 지난해 1분기 2만7222건에서 9775건 35.91%만큼 감소한 1만7447건을 보였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지난해 1분기 1만3075건에서 올 1분기 1만4597건으로 1522건 11.64% 줄었다.

5위 '영원무역'은 2020년 1분기 6364건에서 올 1분기 8385건으로 2021건 31.76% 늘어 증가율이 두번째로 높았다.

'화승엔터프라이즈'가 지난해 1분기 3597건에서 올 1분기 4305건으로 708건 19.68% 늘어 정보량이 가장 적었다.

center


6개 섬유 관련주 중 가장 높은 호감도를 기록한 곳은 '신세계인터내셔날'이었다.

관심도에서 4위를 기록했던 '신세계인터내셔날'은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에서는 48.46%로 6개 섬유 관련주 중 가장 높았다.

이어 관심도 증가율이 가장 높았던 '효성티앤씨'가 40.74%, 관심도 1위 '한섬'이 40.49%를 기록했다.

2020년 1분기 관심도가 가장 높았던 '휠라홀딩스'가 37.79%로 4위였으며, '영원무역'이 순호감도 36.92%로 관심도와 순호감도 모두 5위를 기록했다.

'화승엔터프라이즈'가 32.66%로 6개 섬유 관련주 중에서는 가장 낮았으나 4위와 의미있는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내에 '멋지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맛있다 안전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단어가 해당 기업을 지칭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관계자는 "섬유 관련주들의 경우 관심도와 순호감도가 대체로 비례하는 모습을 나타냈다"고 말했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