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화장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1년 1월 23일부터 2021년 2월 23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218,378개를 분석했다. 지난 1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840,790개와 비교하면 68.9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위, 아모레퍼시픽 ( 대표 서경배, 안세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8,025 미디어지수 442,264 소통지수 514,938 커뮤니티지수 1,489,841 시장지수 1,635,337 사회공헌지수 58,5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18,95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175,753과 비교하면 29.77% 상승했다.
3위, 현대바이오사이언스 ( 대표 오상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57,536 미디어지수 215,436 소통지수 363,343 커뮤니티지수 1,071,904 시장지수 159,291 사회공헌지수 2,4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69,92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02,614와 비교하면 223.77% 상승했다.
4위, 한국콜마 ( 대표 안병준, 이호경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18,857 미디어지수 91,738 소통지수 142,189 커뮤니티지수 218,170 시장지수 153,883 사회공헌지수 2,9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27,74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71,250과 비교하면 81.66% 상승했다.
5위, 토니모리 ( 대표 배해동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3,562 미디어지수 19,630 소통지수 122,926 커뮤니티지수 1,600,199 시장지수 17,740 사회공헌지수 2,2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96,32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88,181과 비교하면 308.93% 상승했다.

이어 "2021년 2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840,790개와 비교하면 68.9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5.62% 상승, 브랜드이슈 12.92% 상승, 브랜드소통 65.57% 상승, 브랜드확산 247.17% 상승, 브랜드시장 7.52% 상승, 브랜드공헌 95.50%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1월 23일부터 2021년 2월 23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