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두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닥터마틴 구두

김수아 기자

2021-01-21 08:49:50

구두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닥터마틴 구두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구두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닥터마틴 구두 2위 토즈 구두 3위 닥스 구두 순으로 분석됐다.

구두는 주로 가죽을 재료로 하여 발 앞꿈치와 뒷꿈치를 보호하고 발등을 덮는 형태의 신발이다. 구두는 비즈니스 워킹화로 진화하면서 신기에 편안한 컴포트 슈즈가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구두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12월 21일부터 2021년 1월 21일까지의 구두 브랜드 빅데이터 3,070,856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구두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구두 브랜드평가지표에는 브랜드에 대한 채널 평가도 포함됐다.


구두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닥터마틴 구두
​2021년 1월 구두 브랜드평판 순위는 닥터마틴, 토즈, 닥스, 락포트, 소다, 클락스, 탠디, 엘칸토, 파라부트, 미소페, 살바토레페라가모, 처치스, 리갈, 무크, 에스콰이아, ECCO, 허시파피, 알도, 제옥스, 랜드로바, 콜한, 바이네르, 고세, 제니아, 호킨스, 올클래식, 피렌체아뜨리에, 하루타, 보닌, 슈스파 순으로 분석됐다.

구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닥터마틴 구두 브랜드는 참여지수 423,322 소통지수 306,708 커뮤니티지수 502,1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2,223으로 분석됐다.

​2위, 토즈 구두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996 소통지수 726,334 커뮤니티지수 147,6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00,994로 분석됐다.

​3위, 닥스 구두 브랜드는 참여지수 296,270 소통지수 149,539 커뮤니티지수 349,8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5,610으로 분석됐다.

​4위, 락포트 구두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846 소통지수 459,299 커뮤니티지수 157,6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7,745로 분석됐다.

5위, 소다 구두 브랜드는 참여지수 62,782 소통지수 326,545 커뮤니티지수 92,3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1,712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월 구두 브랜드 분석결과, 닥터마틴 구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닥터 마틴(Dr. Martens) 브랜드는 1947년 독일에서 처음 개발되어 현재는 영국에서 생산되고 있는 신발 브랜드이다. 닥터마틴은 자신만의 개성을 지니고 하나의 정신을 공유하는 진정성 있는 사람들과 자아 표현에 자부심을 지닌 사람들, 그리고 보통 사람들과는 다른 사람들에게 어필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구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2월 21일부터 2021년 1월 2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