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소비자 관심도 1위…'CJ오쇼핑' 호감도 톱

관심도 2위 '현대홈쇼핑'…소비자 호감도 2위는 'NS홈쇼핑'

기사입력 : 2020-11-18 08:04:46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l 7개 홈쇼핑사 대상 2, 3분기 22만개 사이트 빅데이터 분석

center
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올 2분기와 3분기 기간 국내 7개 홈쇼핑 업체 중 '롯데홈쇼핑'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호감도는 'CJ오쇼핑'이 가장 높았다.

18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4월1일부터 9월30일까지 2, 3분기 기간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주요 7개 홈쇼핑 업체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브랜드는 '정보량 순'으로 ▲롯데홈쇼핑(㈜우리홈쇼핑, 대표 이완신) ▲현대홈쇼핑((주)현대홈쇼핑, 대표 정교선, 강찬석) ▲CJ오쇼핑(㈜CJ ENM 오쇼핑 부문, 대표 허민호) ▲GS홈쇼핑(㈜지에스홈쇼핑 대표 김호성) ▲NS홈쇼핑(㈜엔에스쇼핑, 대표 도상철, 조항목) ▲홈앤쇼핑(㈜홈앤쇼핑, 대표 김옥찬) ▲공영쇼핑(㈜공영홈쇼핑, 대표 최창희) 등이다.

생방송이 아닌 녹화방송 중심의 티커머스 업체들은 별도로 조사한다.

분석 결과 총 정보량 면에선 '롯데홈쇼핑'이 총 7만5249건으로 1위를 기록하며 2위와는 상당한 격차를 보이고 있다.

2위는 '현대홈쇼핑'으로 4만6234건을 기록했다.

이어 'CJ오쇼핑' 4만4804건, 'GS홈쇼핑' 4만1904건, 'NS홈쇼핑' 2만6385건, '홈앤쇼핑' 2만2514건 순으로 나타났다.

최하위는 1만8142건을 보인 '공영쇼핑'이었다.

center

연구소는 이들 7개 Tv홈쇼핑 업체에 대한 호감도를 분석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3위였던 'CJ오쇼핑'이 46.5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2위는 'NS홈쇼핑'으로 순호감도 45.59%를 기록해 1위와 큰 차이는 없었다.

3위는 관심도 2위였던 '현대홈쇼핑'으로 44.84%를 기록해 관심도와 호감도 모두 높은 모습을 보였다.

이어 '공영쇼핑' 42.51%, '홈앤쇼핑' 41.26% 순이었다.

관심도 1위였던 '롯데홈쇼핑'이 39.66%로 6위였다.

'GS홈쇼핑'이 36.88%로 가장 낮았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맛있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해당 홈쇼핑과 관련이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