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0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0년 10월 4일부터 2020년 11월 4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6,279,69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지난 2020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5,458,734개와 비교해보면 15.04%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979,163 미디어지수 525,630 소통지수 300,452 커뮤니티지수 235,663 사회공헌지수 21,6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62,52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603,652와 비교하면 28.61% 상승했다.
2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24,051 미디어지수 110,187 소통지수 81,719 커뮤니티지수 36,176 사회공헌지수 6,8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8,94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74,928과 비교하면 10.84% 상승했다.
3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448,975 미디어지수 32,175 소통지수 44,648 커뮤니티지수 27,771 사회공헌지수 7,9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1,47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22,634와 비교하면 7.43% 상승했다.
4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263,793 미디어지수 113,652 소통지수 101,908 커뮤니티지수 17,629 사회공헌지수 5,3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2,34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99,495와 비교하면 0.57% 상승했다.
5위, 커피빈 브랜드는 참여지수 328,028 미디어지수 39,303 소통지수 48,390 커뮤니티지수 9,165 사회공헌지수 4,3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9,23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91,370과 비교하면 47.3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0월 4일부터 2020년 11월 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