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신한은행 順

기사입력 : 2020-08-13 13:55:03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은행 브랜드평판 2020년 8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신한은행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은행 브랜드중에서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KDB산업은행, 농협은행, 수출입은행, 수협은행 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2020년 8월 분석결과는 2020년 7월 12일부터 2020년 8월 12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1,392,58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2020년 7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46,168,676개와 비교하면 11.3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center
2020년 8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순위는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수출입은행 , KDB산업은행, 수협은행, SC제일은행, 씨티은행 순이었다.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국민은행 ( 대표 허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27,725 미디어지수 1,943,880 소통지수 2,503,883 커뮤니티지수 2,010,884 사회공헌지수 1,312,020 CEO지수 280,5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78,92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9,570,708 와 비교해보면 3.22% 상승했다.

2위, 우리은행 ( 대표 권광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2,709 미디어지수 1,255,832 소통지수 1,885,080 커뮤니티지수 2,618,522 사회공헌지수 1,200,477 CEO지수 671,5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94,16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8,118,163와 비교해보면 9.56% 상승했다.

3위, 신한은행 ( 대표 진옥동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6,695 미디어지수 1,527,324 소통지수 1,897,900 커뮤니티지수 2,390,552 사회공헌지수 490,334 CEO지수 270,91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53,72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7,627,309와 비교해보면 1.66% 상승했다

​4위, 하나은행 ( 대표 지성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944,168 미디어지수 1,826,580 소통지수 1,372,881 커뮤니티지수 1,594,197 사회공헌지수 858,155 CEO지수 383,5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79,48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7,417,132와 비교해보면 5.90% 하락했다.

5위, 기업은행 ( 대표 윤종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876,639 미디어지수 1,292,428 소통지수 1,655,787 커뮤니티지수 1,866,124 사회공헌지수 934,410 CEO지수 24,16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49,54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979,655와 비교해보면 33.53% 상승했다.

​​​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평판 2020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국민은행 ( 대표 허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7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46,168,676개와 비교하면 11.3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11% 상승, 브랜드이슈 4.43% 하락, 브랜드소통 7.01% 상승, 브랜드확산 22.58% 상승, 브랜드공헌 32.89% 상승, CEO평가 63.4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 2020년 8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국민은행은 링크분석에서 "협력하다, 개편하다, 급증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디지털자산, 암호화폐, 리스크관리 "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63.20% 긍정비율로 분석됐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은행 브랜드 평판지수는2020년 7월 12일부터 2020년 8월 13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