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회사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건설... 2위 삼성물산, 3위 GS건설 順

김수아 기자

2020-04-20 08:13:24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건설... 2위 삼성물산, 3위 GS건설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건설 2위 삼성물산 3위 GS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3월 18일부터 2020년 4월 19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26,505,01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2020년 3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6,808,491개와 비교해보면 1.13%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건설... 2위 삼성물산, 3위 GS건설 順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GS건설, 대림산업, 대우건설, SK건설, 포스코건설, 두산건설, 현대산업개발, 롯데건설, 한화건설, 동부건설, 쌍용건설, 호반건설, 신세계건설, 코오롱글로벌, 서희건설, 태영건설, 이테크건설, 계룡건설, KCC건설, 부영, 한신공영, 신원종합개발, 남화토건, 금호건설, 일성건설, 남광토건, 성지건설, 동문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 대표 박동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566,688 미디어지수 615,966 소통지수 985,890 커뮤니티지수 828,523 사회공헌지수 176,08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73,153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518,258와 비교하면 9.81% 하락했다.

2위, 삼성물산 ( 대표 이영호, 고정석, 정금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455,520 미디어지수 658,260 소통지수 942,480 커뮤니티지수 420,404 사회공헌지수 105,9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82,566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824,667와 비교하면 8.57% 하락했다.

3위, GS건설 ( 대표 허창수, 임병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9,632 미디어지수 383,508 소통지수 712,206 커뮤니티지수 320,174 사회공헌지수 141,677 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27,19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903,663와 비교하면 9.27% 하락했다.

4위, 대림산업 ( 대표 김상우, 배원복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2,752 미디어지수 324,042 소통지수 701,613 커뮤니티지수 332,296 사회공헌지수 95,06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15,77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716,312와 비교하면 0.03% 하락했다.

5위, 대우건설 ( 대표 김형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6,736 미디어지수 327,540 소통지수 570,002 커뮤니티지수 433,321 사회공헌지수 101,8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9,46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023,601와 비교하면 20.47% 하락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건설... 2위 삼성물산, 3위 GS건설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4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건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면 지난 2020년 3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6,808,491개와 비교해보면 1.1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4.70% 상승, 브랜드이슈 8.78% 상승, 브랜드소통 4.28% 하락, 브랜드확산 3.48% 하락, 브랜드공헌 23.94% 하락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1.04%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건설... 2위 삼성물산, 3위 GS건설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GS건설, 대림산업, 대우건설, SK건설, 포스코건설, 두산건설, 현대산업개발, 롯데건설, 한화건설, 동부건설, 쌍용건설, 호반건설, 신세계건설, 코오롱글로벌, 서희건설, 태영건설, 이테크건설, 계룡건설, KCC건설, 부영, 한신공영, 신원종합개발, 남화토건, 금호건설, 일성건설, 남광토건, 성지건설, 동문건설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