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3월 18일부터 2020년 4월 19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26,505,01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2020년 3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6,808,491개와 비교해보면 1.13%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 대표 박동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566,688 미디어지수 615,966 소통지수 985,890 커뮤니티지수 828,523 사회공헌지수 176,08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73,153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518,258와 비교하면 9.81% 하락했다.
3위, GS건설 ( 대표 허창수, 임병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9,632 미디어지수 383,508 소통지수 712,206 커뮤니티지수 320,174 사회공헌지수 141,677 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27,19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903,663와 비교하면 9.27% 하락했다.
4위, 대림산업 ( 대표 김상우, 배원복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2,752 미디어지수 324,042 소통지수 701,613 커뮤니티지수 332,296 사회공헌지수 95,06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15,77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716,312와 비교하면 0.03% 하락했다.
5위, 대우건설 ( 대표 김형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6,736 미디어지수 327,540 소통지수 570,002 커뮤니티지수 433,321 사회공헌지수 101,8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9,46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023,601와 비교하면 20.47% 하락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