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은행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부산은행'

기사입력 : 2020-04-14 08:0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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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부산은행 2위 광주은행 3위 경남은행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에서 사랑받는 지방은행 브랜드인 부산은행·경남은행·대구은행·광주은행·전북은행·제주은행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하였다. 6개 지방은행 브랜드에 대해서 2020년 3월 12일부터 2020년 4월 13일까지의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9,379,13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를 알아냈다. 지난 2020년 3월에 분석한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1,281,099개와 비교해보면 8.9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나누게 된다.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 로 브랜드평판 분석하였다.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를 포함하였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 공헌도를 측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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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4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순위는 부산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대구은행 순이었다.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부산은행 ( 대표 빈대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673,203 미디어지수 1,275,445 소통지수 1,141,045 커뮤니티지수 973,406 사회공헌지수 121,036 CEO지수 191,21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75,344가 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344,426와 비교해보면 0.71% 상승했다.

2위, 광주은행 ( 대표 송종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1,825 미디어지수 1,515,150 소통지수 899,202 커뮤니티지수 930,159 사회공헌지수 107,037 CEO지수 510,8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94,238가 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418,864와 비교해보면 2.82% 하락했다.

3위, 경남은행 ( 대표 황윤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1,678 미디어지수 1,180,962 소통지수 853,098 커뮤니티지수 810,559 사회공헌지수 147,324 CEO지수 120,73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14,352가 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106,888와 비교해보면 16.86% 하락했다.

4위, 전북은행 ( 대표 임용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7,227 미디어지수 898,678 소통지수 877,944 커뮤니티지수 449,352 사회공헌지수 107,287 CEO지수 231,80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62,288가 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636,198와 비교해보면 4.78% 상승했다.

5위, 제주은행 ( 대표 서현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82,372 미디어지수 609,168 소통지수 775,854 커뮤니티지수 925,476 사회공헌지수 199,793 CEO지수 49,98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42,646가 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331,088와 비교해보면 20.67%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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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4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부산은행 ( 대표 빈대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저축은행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0년 3월에 분석한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1,281,099개와 비교해보면 8.94%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70% 하락, 브랜드이슈 66.22% 상승, 브랜드소통 37.71% 하락, 브랜드확산 19.91% 하락, 브랜드공헌 31.02% 하락, CEO평가 52.44% 상승했다." 라고 평판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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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3월 12일부터 2020년 4월 13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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