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우리은행... 2위 국민은행, 3위 기업은행 順

기사입력 : 2020-04-14 08:00:20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은행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우리은행 2위 국민은행 3위 기업은행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은행 브랜드중에서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KDB산업은행, 농협은행 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분석결과는 2020년 3월 12일부터 2020년 4월 13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4,593,68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2020년 3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4,434,817개에 비교하면 0.2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center
2020년 4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순위는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KDB산업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한국수출입은행, Sh수협은행 순이었다.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우리은행 ( 대표 권광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32,545 미디어지수 2,520,836 소통지수 2,482,043 커뮤니티지수 3,002,161 사회공헌지수 834,935 CEO지수 712,1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84,646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153,187와 비교해보면 6.22% 상승했다.

2위, 국민은행 ( 대표 허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69,550 미디어지수 2,169,696 소통지수 2,069,613 커뮤니티지수 3,282,769 사회공헌지수 585,217 CEO지수 637,534 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14,380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461,336와 비교해보면 8.26% 하락했다.

3위, 기업은행 ( 대표 윤종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6,348 미디어지수 2,537,132 소통지수 1,726,490 커뮤니티지수 3,607,417 사회공헌지수 252,896 CEO지수 30,72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171,01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439,248 와 비교해보면 23.28% 상승했다

4위, 신한은행 ( 대표 진옥동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9,413 미디어지수 1,894,992 소통지수 2,527,890 커뮤니티지수 2,770,327 사회공헌지수 317,534 CEO지수 507,8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117,97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9,146,348와 비교해보면 0.31% 하락했다.

5위, 하나은행 ( 대표 지성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867,227 미디어지수 1,140,844 소통지수 1,376,223 커뮤니티지수 1,229,225 사회공헌지수 270,516 CEO지수 115,71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99,750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293,661와 비교해보면 20.56% 하락했다.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우리은행 ( 대표 권광석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3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4,434,817개에 비교하면 0.2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15% 하락, 브랜드이슈 0.51% 상승, 브랜드소통 0.91% 상승, 브랜드확산 0.11% 상승, 브랜드공헌 5.88% 하락, CEO평가 18.6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 2020년 4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우리은행은 링크분석에서 "대출하다, 출시하다, 해소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신용대출, 직장인대출, 코로나대출 "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50.36% 긍정비율로 분석됐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은행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3월 12일부터 2020년 4월 13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