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삼성생명... 2위 한화생명, 3위 교보생명 順

기사입력 : 2020-04-13 13:31:30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생명 2위 한화생명 3위 교보생명 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3월 11일부터 2020년 4월 12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18,977,58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3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3,148,472개와 비교하면 18.02%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추가했다.

center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순위는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신한생명, 동양생명, 오렌지라이프, 흥국생명, 미래에셋생명, KB생명, DB생명, 라이나생명, 푸르덴셜생명, NH농협생명, DGB생명, 메트라이프생명, KDB생명, AIA생명, ABL생명, 푸본현대생명 순이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생명 ( 대표 전영묵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1,254 미디어지수 955,484 소통지수 762,038 커뮤니티지수 349,219 사회공헌지수 115,625 CEO지수 161,0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14,65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331,975 와 비교하면 9.63% 하락했다.

2위, 한화생명 ( 대표 여승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861,781 미디어지수 982,969 소통지수 745,493 커뮤니티지수 256,578 사회공헌지수 116,613 CEO지수 172,1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35,54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356,462과 비교하면 6.58% 하락했다.

3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631,191 미디어지수 343,716 소통지수 378,575 커뮤니티지수 112,358 사회공헌지수 92,007 CEO지수 75,43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33,286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871,908 과 비교하면 12.75% 하락했다.​

4위, 신한생명 ( 대표 성대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736,027 미디어지수 224,078 소통지수 206,699 커뮤니티지수 153,451 사회공헌지수 83,120 CEO지수 146,5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9,89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107,321과 비교하면 26.45% 하락했다.

5위, 동양생명 ( 대표 뤄젠룽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7,361 미디어지수 192,390 소통지수 453,220 커뮤니티지수 121,390 사회공헌지수 56,273 CEO지수 44,9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75,60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479,374과 비교하면 13.77% 하락했다​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4월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생명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삼성생명 ( 대표 현성철 ) 브랜드는 1957년에 설립되어 압도적인 브랜드 파워와 업계 최대의 전속 설계사 조직, 업계 최다 계리전문인력 보유를 기반으로 보험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서비스의 신속성 및 정확성을 향상시키고자, 콜상담과 창구내방 등을 전담하는 서비스 전문자회사를 운영하며 고객서비스 경쟁력 우위를 지속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평가했다.

이어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3,148,472개와 비교하면 18.0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02% 상승, 브랜드이슈 16.66% 상승, 브랜드소통 31.43% 하락, 브랜드확산 52.68% 하락, 브랜드공헌 27.08% 하락, CEO평가 36.0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보험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흥국생명, 신한생명, 오렌지라이프, 동양생명, 미래에셋생명, DB생명, KB생명, 라이나생명, KDB생명, NH농협생명, AIA생명, DGB생명, 메트라이프생명, ABL생명, 푸본현대생명, 푸르덴셜생명 을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