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3월 11일부터 2020년 4월 12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18,977,58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3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3,148,472개와 비교하면 18.02%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추가했다.

2위, 한화생명 ( 대표 여승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861,781 미디어지수 982,969 소통지수 745,493 커뮤니티지수 256,578 사회공헌지수 116,613 CEO지수 172,1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35,54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356,462과 비교하면 6.58% 하락했다.
3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631,191 미디어지수 343,716 소통지수 378,575 커뮤니티지수 112,358 사회공헌지수 92,007 CEO지수 75,43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33,286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871,908 과 비교하면 12.75% 하락했다.
4위, 신한생명 ( 대표 성대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736,027 미디어지수 224,078 소통지수 206,699 커뮤니티지수 153,451 사회공헌지수 83,120 CEO지수 146,5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9,89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107,321과 비교하면 26.45% 하락했다.
5위, 동양생명 ( 대표 뤄젠룽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7,361 미디어지수 192,390 소통지수 453,220 커뮤니티지수 121,390 사회공헌지수 56,273 CEO지수 44,9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75,60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479,374과 비교하면 13.77% 하락했다

이어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3,148,472개와 비교하면 18.0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02% 상승, 브랜드이슈 16.66% 상승, 브랜드소통 31.43% 하락, 브랜드확산 52.68% 하락, 브랜드공헌 27.08% 하락, CEO평가 36.0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