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가구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0년 3월 8일부터 2020년 4월 9일까지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324,830개를 분석했다. 지난 3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695,385 개와 비교하면 4.6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2위, 에이스침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704,140 미디어지수 169,598 소통지수 70,626 커뮤니티지수 143,815 시장지수 1,856,373 사회공헌지수 178,6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23,251 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050,704와 비교하면 2.38% 상승했다.
3위, 지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0,165 미디어지수 95,791 소통지수 190,458 커뮤니티지수 442,242 시장지수 879,267 사회공헌지수 158,64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76,56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263,843와 비교하면 11.87% 하락했다.
4위, 현대리바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629,475 미디어지수 57,056 소통지수 278,161 커뮤니티지수 419,253 시장지수 154,912 사회공헌지수 58,35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97,20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001,902와 비교하면 20.22% 하락했다.
5위, 시디즈 브랜드는 참여지수 327,000 미디어지수 221,943 소통지수 166,897 커뮤니티지수 229,091 시장지수 378,484 사회공헌지수 113,0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36,46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427,815와 비교하면 40.83% 하락했다.

이어 "2019년 4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3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695,385 개와 비교하면 4.6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93% 상승, 브랜드이슈 15.84% 하락, 브랜드소통 26.03% 하락, 브랜드확산 24.37% 하락, 브랜드시장 7.20% 하락, 브랜드공헌 62.66%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3월 8일부터 2020년 4월 9일까지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