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섬유의류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19년 11월 23일부터 2019년 12월 24일까지의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764,215개를 분석했다. 지난 11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빅데이터 32,012,793개와 비교하면 13.2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휠라코리아 브랜드는 참여지수 375,669 미디어지수 58,850 소통지수 169,518 커뮤니티지수 58,359 시장지수 1,770,755 사회공헌지수 37,19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70,34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549,049와 비교하면 3.09% 하락했다.
2위, 신세계인터내셔날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811 미디어지수 168,622 소통지수 165,511 커뮤니티지수 161,684 시장지수 821,742 사회공헌지수 31,0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63,42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264,309와 비교하면 15.75% 상승했다.
3위, 영원무역 브랜드는 참여지수 52,763 미디어지수 34,531 소통지수 124,416 커뮤니티지수 251,752 시장지수 814,337 사회공헌지수 48,19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25,9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85,552와 비교하면 11.85% 하락했다.

이어 "2019년 12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1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빅데이터 32,012,793개와 비교하면 13.2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77% 하락, 브랜드이슈 24.99% 하락, 브랜드소통 28.67% 하락, 브랜드확산 23.21% 하락, 브랜드시장 0.70% 상승, 브랜드공헌 13.09%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11월 23일부터 2019년 12월 24일까지의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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