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위로 밀렸던 롯데홈쇼핑이 이달 다시 선두를 재탈환한 것.
대한민국 TV홈쇼핑 시장을 이끌고 있는 TV홈쇼핑 브랜드인 현대홈쇼핑, GS홈쇼핑, CJ오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에 대해 빅데이터를 이용한 브랜드 평판 분석을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TV홈쇼핑 7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19년 10월 5일부터 2019년 11월 4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21,995,87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홈쇼핑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19년 10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3,026,297개보다 4.4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홈쇼핑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1위, 롯데홈쇼핑 ( 대표 이완신 ) 브랜드는 참여지수 883,186 미디어지수 1,081,007 소통지수 1,208,730 커뮤니티지수 1,568,737 사회공헌지수 319,07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60,739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087,766보다 0.53% 하락했다.
2위, 현대홈쇼핑 ( 대표 정교선, 강찬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645,212 미디어지수 816,673 소통지수 1,319,799 커뮤니티지수 1,710,993 사회공헌지수 422,94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15,626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393,263 보다 8.86% 하락했다.
3위, GS홈쇼핑 ( 대표 허태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521,336 미디어지수 1,123,418 소통지수 892,938 커뮤니티지수 1,007,947 사회공헌지수 263,4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09,049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120,710보다 22.06% 상승했다.

이어 "홈쇼핑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019년 10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3,026,297개보다 4.47% 줄어들었다. 카테고리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7.25% 상승, 브랜드 이슈 1.14% 상승, 브랜드 소통 1.13% 하락, 브랜드 확산 14.21% 하락, 브랜드 공헌 16.3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