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롯데백화점' 6개월째 선두 고수

김수아 기자

2019-11-05 07:10:56

백화점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롯데백화점' 6개월째 선두 고수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국내 백화점 브랜드평판 2019년 11월 조사결과, 1위 롯데백화점 2위 신세계백화점 3위 현대백화점 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0월 5일부터 2019년 11월 4일까지의 국내 백화점 6개 브랜드 빅데이터 6,749,79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소셜량을 측정했다. 지난 2019년 5월 백화점 브랜드 빅데이터 5,881,447개와 비교하면 14.7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백화점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신제품런칭센터에서 분석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백화점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롯데백화점' 6개월째 선두 고수
2019년 11월 백화점 브랜드 평판순위는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NC백화점, 대구백화점, AK플라자, 태평백화점 순으로 분석됐다.

백화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353,496 미디어지수 553,898 소통지수 717,981 커뮤니티지수 414,893 사회공헌지수 50,02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90,296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2,031,284와 비교하면 2.91% 상승했다.

2위, 현대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434,808 미디어지수 567,219 소통지수 395,455 커뮤니티지수 235,267 사회공헌지수 166,5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99,304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1,722,604와 비교하면 4.45% 상승했다.

3위, 신세계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249,744 미디어지수 415,571 소통지수 558,047 커뮤니티지수 442,533 사회공헌지수 107,23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73,133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1,436,358와 비교하면 23.45% 상승했다.


백화점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롯데백화점' 6개월째 선두 고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1월 백화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롯데백화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백화점 시장에 대해 브랜드평판 분석해보니 지난 2019년 5월 백화점 브랜드 빅데이터 5,881,447개와 비교하면 14.7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는 19.03% 상승, 브랜드 이슈는 10.66% 상승, 브랜드 소통은 36.91% 상승하고, 브랜드 확산은 2.96% 상승하고, 브랜드 공헌은 14.14% 하락했다."라고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백화점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롯데백화점' 6개월째 선두 고수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이번에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한 6개 백화점 브랜드는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NC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AK플라자 이다. ​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2019년 10월 5일부터 2019년 11월 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 소비패턴과 긍부정비율을 분석했고, 신제품런칭센터에서 분석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