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홈쇼핑…롯데홈쇼핑 2위로 밀려

현대홈쇼핑, 사회공헌지수 선두…커뮤니티 지수·참여지수 열세딛고 선두 차지

기사입력 : 2019-06-07 07:32:59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홈쇼핑 브랜드평판 2019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홈쇼핑 2위 롯데홈쇼핑 3위 GS홈쇼핑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TV홈쇼핑 시장을 이끌고 있는 TV홈쇼핑 브랜드인 현대홈쇼핑, GS홈쇼핑, CJ오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에 대해 빅데이터를 이용한 브랜드 평판 분석을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7일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TV홈쇼핑 7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19년 5월 5일부터 2019년 6월 6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21,411,39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홈쇼핑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19년 5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1,732,523개보다 1.48% 줄어들었다.

지난달 잠시 1위로 올라섰던 롯데홈쇼핑이 도로 2위로 밀려난 대신 지난달 2위였던 홈쇼핑이 1위로 올라서면서 자존심을 회복했다.

지난달 3위였던 CJ오쇼핑은 5위로 밀려났으며 NS홈쇼핑 6위, 공영홈쇼핑 7위 등식은 5개월째 이어지고 있다.

현대홈쇼핑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커뮤니티지수 등에선 선두를 차지하지 못했으나 사회공헌지수에서 경쟁사를 월등히 앞섬으로써 브랜드평판지수 1위를 차지하게 됐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홈쇼핑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사회공헌분석 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center

​2019년 6월 TV홈쇼핑 브랜드평판 순위는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GS홈쇼핑, 홈앤쇼핑, CJ오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 순이었다.

TV홈쇼핑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홈쇼핑 브랜드는 참여지수 546,004 미디어지수 814,923 소통지수 683,700 커뮤니티지수 1,552,399 사회공헌지수 975,5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72,59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24,108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4,334,787보다 5.49% 상승했다.

2위, 롯데홈쇼핑 브랜드는 참여지수 736,168 미디어지수 745,499 소통지수 599,725 커뮤니티지수 1,588,840 사회공헌지수 738,6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08,8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34,787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4,924,108 보다 10.46% 하락했다.

3위, GS홈쇼핑 브랜드는 참여지수 499,181 미디어지수 917,278 소통지수 559,860 커뮤니티지수 750,835 사회공헌지수 727,09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54,2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58,719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3,010,269 보다 14.75% 상승했다.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TV홈쇼핑 브랜드 2019년 6월 빅데이터 평판 분석결과, 현대홈쇼핑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홈쇼핑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019년 5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1,732,523개보다 1.48% 줄어들었다"면서 "카테고리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0.08% 하락, 브랜드 이슈 18.93% 하락, 브랜드 소통 6.04% 상승, 브랜드 확산 10.95% 하락, 브랜드 공헌 69.49% 상승했다"고 밝혔다.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홈쇼핑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5월 5일부터 2019년 6월 6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