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오네’ 아름다운 상표 선정...고객 관심도도 상승

이태영 기자

2025-10-22 07:07:06

CJ대한통운이 기존 영문 로고(O-NE)에 추가 개발한 한글 로고 ‘오네’가 반영된 한글 오네 박스 ⓒ 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이 기존 영문 로고(O-NE)에 추가 개발한 한글 로고 ‘오네’가 반영된 한글 오네 박스 ⓒ CJ대한통운
[빅데이터뉴스 이태영 기자] CJ대한통운이 자사 통합 배송 브랜드 ‘오네(O-NE)’가 지식재산처가 주관하는 579돌 한글날 맞이 ‘제 10회 우리말 우수상표 선정대회’에서 최우수상 격 ‘아름다운 상표(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에 선정됐다.

22일 CJ대한통운에 따르면 오네는 ‘단 하나(ONE)의 배송’이라는 의미로 ‘설렘과 즐거움이 온다’는 뜻을 나타낸다.

고객에게 '설렘이 온다(오네)'라는 메시지를, 시장에 ‘최고 서비스(ONE)’라는 기능적 메시지를 동시에 전달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기존 영문 로고(O-NE)에 ‘오네’ 한글 로고를 추가 개발했다. 디지털 플랫폼·오프라인 물류 거점 등 다양한 곳에서 가독성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다.

이번 대회는 지식재산처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이 후원하는 행사다. 우리말 상표와 한글 글자체 사용 가치를 재조명해 국민 생활에 언어 문화 확산을 위해 매년 개최된다.
심미성, 창의성, 독창성, 공공성 등 여러 평가를 거쳐 최종 수상작이 결정된다. 오네는 생활 밀착적·직관적 브랜드 가치로 최우수 영예를 안았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오네가 생활물류에서 고객에게 다가가는 우리말 상표임을 인정받았다”며, “한글을 살린 브랜드 전략을 통해 국민과 소통하겠다”고 강조했다.

ⓒ 데이터앤리서치
ⓒ 데이터앤리서치
한편 본지가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올해 9월 CJ대한통운 온라인 관심도를 조사한 결과 직전 1개월에 비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가 뉴스·커뮤니티·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 및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1개월 (2025.09.01.~30) CJ대한통운 포스팅 수를 조사한 결과 총 2만 6253건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기록했다.

CJ대한통운 포스팅 수는 직전 월(2025.08.01~31) 2만 3482건에 비해 2771건 11.80% 증가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추석연휴 기간이 10월 초였지만 택배업계 특성상 명절 선물 배송과 마감 정보가 9월 중순에서 말까지 집중됐다”며, "이에 따른 배송 지연과 물량 증가로 인해 고객들이 포스팅하는 횟수가 늘어나 최근 한 달 CJ대한통운에 대한 고객 관심도가 직전 달 대비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이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