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전트+AI’ 논의 활발...대덕특구, 차세대 AI 혁신기술 공유의 장 마련

이병학 기자

2025-07-22 11:31:00

‘에이전트+AI’ 논의 활발...대덕특구, 차세대 AI 혁신기술 공유의 장 마련
[빅데이터뉴스 이병학 기자] (사)이노폴리스벤처협회, ㈜인공지능팩토리, (사)에이아이프렌즈학회가 에이전트AI를 주제로 ‘AF3기술 세미나’를 공동 주최한다.

AF3는 대덕특구 내 AI 네트워킹에 앞장서고 있는 AIFlow·AIFrenz·AIFactory 세 커뮤니티가 한자리에 모여 에이전트 파운드리를 구성하는 에이전트 요소 기술을 심층적으로 논의하는 장(場)이다. 과학기술기반의 지역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하여 대덕연구개발특구본부와 대전광역시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공공기술활용 R&BD 역량강화 사업」 의 일환으로 개최된다. 대덕특구본부와 대전시는 동 사업을 통해 AI 등 딥테크 분야 대전 시민, 연구자, 산/학/연/관 유관 기관의 혁신주체 참여형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는 실무에서 에이전트를 연구하고 활용하고 있는 국내 전문가들이 직접 연사로 나서 프로세스 자동화, 차세대 RPA/APA, 노코드 MCP/A2A 통합 등 에이전트AI 관련 최신 흐름과 실전 적용 사례를 공유한다.

세미나는 7월 24일 목요일 대전 유성구 대덕테크비즈센터 102호 콜라보홀에서 오후 1시부터 5시 30분까지 진행되며, 총 100명의 사전 신청자를 대상으로 오프라인 세션이 진행된다.

이번 러닝데이를 공동 주최/운영하는 인공지능팩토리는 노코드 에이전틱 AI플랫폼인 어시웍스를 개발, 공급하고 있는 AI전문 기업이다. 어시웍스는 툴, 툴체인, 에이전트, 팀, 워크플로우 기능을 장착한 범용 에이전트AI 시스템으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인공지능팩토리 김태영 대표는 “이번 세미나는 에이전트AI에 대한 실무적·기술적 니즈를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자리이다. 많은 분들이 AF3 세미나에 참여해 에이전트 트렌드를 함께 살펴보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이병학 빅데이터뉴스 기자 lbh@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