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마컨설팅, "환자 중심 진료환경 조성 환자경험 평가 점수 개선으로 이어져"

이병학 기자

2025-07-07 09:08:00

세마컨설팅, "환자 중심 진료환경 조성 환자경험 평가 점수 개선으로 이어져"
[빅데이터뉴스 이병학 기자] 병원 전문 컨설팅 회사 세마컨설팅은 2025년 제5차 환자경험평가에서 문항 변경이 평균 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이번 분석은 세마컨설팅의 환자경험평가 솔루션인 PEI 시스템에 2025년 6월 한 달 동안 누적된 환자 응답 1만5천2건을 기반으로 진행됐다. 분석 대상은 전국 68개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에서 수집한 응답이며, 평가 문항이 개편된 이후 환자들의 응답 경향을 집중적으로 비교했다.

전체 8개 문항에서 전반적인 점수 상승이 확인됐으며, 특히 ‘의사와 만나 이야기할 기회’ 문항이 3.35점, ‘안전한 환경’이 4.19점, ‘치료 결정 과정 참여 기회’는 5.61점 상승하며 뚜렷한 향상 폭을 보였다.

세마컨설팅 관계자는 “문항 문구가 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개편되면서 환자들이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응답할 수 있었던 점이 긍정적인 평가로 이어졌을 것”이라며 “이는 병원들이 환자 중심의 진료 환경을 만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로도 해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PEI 솔루션은 병원별로 맞춤형 모의 환자경험평가 기능을 제공하며, 5차 평가 문항을 기준으로 환자경험의 취약 지점을 사전에 진단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세마컨설팅은 앞으로도 병원이 데이터 기반으로 환자 중심 의료서비스를 준비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분석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병학 빅데이터뉴스 기자 lbh@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