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팰리세이드 잡으러 왔다"…대형 SUV '아틀라스' 공개

성상영 기자

2025-05-26 16:41:42

전장 5m급 패밀리 SUV 시장 도전장
국내 소비자 선호 사양 대부분 포함돼
3열 좌석까지 '넉넉'…7인승 6770만원
2열 독립 시트 갖춘 6인승도…6848만원

틸 셰어 폭스바겐그룹코리아 사장이 26일 인천 중구 영종도 스튜디오 파라다이스에서 신형 아틀라스를 소개했다.=성상영 기자
틸 셰어 폭스바겐그룹코리아 사장이 26일 인천 중구 영종도 스튜디오 파라다이스에서 신형 아틀라스를 소개했다.=성상영 기자
[인천=빅데이터뉴스 성상영 기자] 폭스바겐이 '아틀라스'를 앞세워 전장(길이) 국내 5m급 패밀리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에 도전장을 던졌다. 6000만원 후반대 가격에 국내 소비자가 선호하는 사양을 대거 적용해 포드 익스플로러 등의 동급 수입 모델은 물론, 터줏대감인 현대차 팰리세이드까지 정조준했다.

폭스바겐코리아는 26일 인천 중구 영종도 스튜디오 파라다이스에서 신형 아틀라스 발표회를 개최했다. 아틀라스는 폭스바겐이 한국에서 처음 선보이는 대형 SUV다. 폭스바겐코리아는 티록(소형), 티구안(중형), 준대형급 고급 모델 투아렉에 이어 대형까지 SUV 제품군을 넓히고, 판매량 반등을 꾀한다는 전략이다.

틸 셰어 폭스바겐그룹코리아 사장은 이날 행사에서 "신형 아틀라스 출시를 오랫동안 기다려 주신 한국 고객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아틀라스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어울리는 넓은 공간과 든든한 주행 성능을 바탕으로 한국 대형 SUV 시장에서 게임 체인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26일 인천 중구 영종도 스튜디오 파라다이스에 폭스바겐 아틀라스가 전시된 모습. =성상영 기자
26일 인천 중구 영종도 스튜디오 파라다이스에 폭스바겐 아틀라스가 전시된 모습. =성상영 기자


아틀라스는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대형 SUV 중 가장 긴 차체를 자랑한다. 전장은 5095㎜로 경쟁 차종인 익스플로러(5050㎜)나 팰리세이드(5060㎜) 대비 35~45㎜ 길다. 그 덕분에 넉넉한 3열 좌석 공간과 넉넉한 기본 적재 용량을 갖췄다.
국내 시장에는 모터스포츠에서 영감을 받은 'R-라인' 디자인 패키지가 기본 적용된 점도 특징이다. 이 패키지는 외관에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과 전면 범퍼, 측면 엠블럼, 그리고 후면 듀얼 배기구 등을 갖춰 역동성을 살려 준다.

차량 체급에 맞게 편의사양도 다양하게 들어갔다. 앞좌석엔 전동·열선·통풍·마시지 기능을 모두 지원하는 고급형 가죽 시트가 적용됐으며, 2열 독립형 공조 장치와 열선 시트를 탑재했다. 2열 개별 좌석이 장착된 6인승과 공간 활용성을 높인 7인승으로 각각 출시해 선택 폭도 넓혔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12인치 화면에 무선 스마트폰 연동 기능을 지원한다.

폭스바겐 아틀라스 실내 =성상영 기자
폭스바겐 아틀라스 실내 =성상영 기자
폭스바겐 아틀라스 2열 좌석에서 바라본 모습 =성상영 기자
폭스바겐 아틀라스 2열 좌석에서 바라본 모습 =성상영 기자
특히 국내에서 인기 사양인 2열 창문 햇빛 가림막과 파노라마 선루프가 모든 트림(세부 모델)에 기본 장착됐다. 하만 카돈 고급형 음향 시스템도 기본 품목에 포함됐다. 여기에 스마트키 원격 시동을 지원해 한여름이나 한겨울에 미리 시동을 걸어 냉·난방을 작동시킬 수 있다.

가족 단위로 이용하는 차량인 만큼 안전사양과 지능형 운전자 보조 기능도 동급 차종 대비 부족하지 않다. 아틀라스는 2024년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 충돌 시험에서 최고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을 받았다.

파워트레인(구동계)은 2.0ℓ 가솔린 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가 맞물려 최고출력 273마력, 최대토크 37.7㎏f·m를 발휘한다. 또한 사륜구동 시스템과 더불어 견인 장치가 내장돼 캠핑이나 차박 같은 야외 활동 편의성을 높였다. 최대 2268㎏까지 트레일러를 견인할 수 있는 장치도 탑재됐다. 공인 복합 연비는 8.5㎞/ℓ다.

폭스바겐 아틀라스 뒷모습 =성상영 기자
폭스바겐 아틀라스 뒷모습 =성상영 기자
색상은 △오로라 레드 △마운틴 레이크 블루 △아보카도 그린 펄 △플래티넘 그레이 메탈릭 △딥 블랙 펄 △실버 미스트 메탈릭 △퓨어 그레이 △퓨어 화이트 등 총 8가지로 구성됐다. 가격은 7인승 6770만1000원, 6인승 6848만6000원이다.

한편, 폭스바겐코리아는 아틀라스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구매 혜택도 제시했다. 아틀라스 구매자가 기존에 타던 차량을 교환 매각하면 최대 200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모든 구매자에게 블랙박스 무상 장착, 사고 수리 자기부담금 지원, 외장 손상 복원 보장 등 혜택을 제공한다.

성상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ssy@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