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스지, 온라인 쇼핑몰 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캠페인 진행

이병학 기자

2025-05-26 09:59:11

플렉스지, 온라인 쇼핑몰 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캠페인 진행
[빅데이터뉴스 이병학 기자] 이커머스 전문 IT기업 위드소프트가 자사 쇼핑몰 구축 솔루션 ‘플렉스지’를 통해 온라인 쇼핑몰에서 발생하는 무통장 입금 사기를 예방하기 위한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최근 플렉스지를 이용하는 고객사와 소비자가 쇼핑몰 피싱에 의한 피해를 입었다. 가짜 SNS를 계정을 만들고 쇼핑몰과 상품 디자인까지 그대로 가져와 모방한 것이 전형적인 피싱 사이트 수법이었다. 이러한 수법은 조금만 방심해도 구분하기 어려워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쇼핑몰의 경우 PG사(결제대행사)의 심사가 필수이며 무통장 입금이 아닌 결제수단으로상품을 주문하는 경우 소비자들은 PG사를 통한 대응이 어느정도 가능하다. 쇼핑몰을 운영하는 업체도 고충이 크다. 피싱사이트에 피해를 입은 소비자들의 항의 전화와 쇼핑몰 이미지의 실추로 적지 않은 피해를 입는 것이 사실이다.

플렉스지는 쇼핑몰 개설 시 PG사 가입을 의무화하여 무통장 단독 결제만으로는 쇼핑몰을 개설할 수 없도록 기술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 신뢰도 확보와 함께, 사기 피해를 원천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교모한 수법으로 무통장 입금만을 유도하는 쇼핑몰 피싱의 위험성을 알리고, 정상 쇼핑몰과 사칭 쇼핑몰을 구별하는 방법을 안내해 소비자 피해를 사전에 차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플렉스지는 소비자들에게 아래 3가지를 주요 체크포인트로 제시한다. 도메인(URL) 및 호스팅 사를 확인할 것, 결제 수단이 무통장 입금만 있는 쇼핑몰을 주의할 것, 공식 쇼핑몰인지 검색

이번 캠페인은 무통장 입금만 허용하는 쇼핑몰의 위험성과 정식 결제 시스템이 갖춰진 쇼핑몰의 구분 방법을 안내해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플렉스지는 도메인 및 호스팅 사를 확인할 것, 다양한 결제 수단을 제공하고 있는지 확인할 것, 쇼핑몰 주소(URL)가 공식 쇼핑몰인지 확인할 것을 주요 체크포인트로 안내할 예정이다.

위드소프트 김형준 대표는 “간편한 창업 환경을 악용한 사기 사례로 인해 정직하게 운영하는 쇼핑몰 운영자와 소비자 모두 피해를 입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며, “플렉스지는 건전한 이커머스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기술적 장치와 사전 예방 조치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위드소프트는 쇼핑몰 구축 솔루션 플렉스지, 발주·정산 통합관리 솔루션 발주모아, 상품 제안 자동화 솔루션 제안이지 등을 통해 온라인 이커머스 환경에 특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병학 빅데이터뉴스 기자 lbh@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