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게임 상장기업 26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14부터 4월 14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13만4,329개를 분석했다. 지난 3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70만3,099개와 비교하면 2.4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5년 4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크래프톤, 넷마블, 엔씨소프트, 펄어비스, 컴투스, 넥슨게임즈, 네오위즈, 데브시스터즈, 위메이드, 더블유게임즈, 조이시티, 웹젠, 넵튠, 플레이위드, 넥써쓰, 엠게임, 드래곤플라이, 한빛소프트, 고스트스튜디오, 썸에이지, 액토즈소프트, 스타코링크, 미투온, 모비릭스, 위메이드플레이, 위메이드맥스 순이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크래프톤 브랜드는 참여지수 27만6,283 소통지수 44만4,757 커뮤니티지수 71만4,178 사회공헌지수 8만860 시장지수 582만4,2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4만29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48만8,388과 비교해보면 1.98%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70만3,099개와 비교하면 2.40%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41% 하락, 브랜드소통 4.84% 하락, 브랜드확산 7.68% 상승, 브랜드공헌 21.13% 상승, 브랜드시장 6.39% 하락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