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래블로그는 24시간 365일 모바일 환전으로 현금 없는(Cashless) 여행을 선도하는 하나금융그룹의 대표 해외여행 서비스다. 22년 7월 출시 이후 △58종 환종 확대 △하나은행 전 영업점 신청 즉시 바로 발급 △부족한 금액은 알아서 자동환전 후 결제 △원하는 환율에 알아서 환전 목표 환율 자동 충전 △토스, 카카오, 신한 등 내가 쓰던 은행 그대로 ‘오픈 뱅킹’ △외화머니 통화별 한도 300만원 확대(혁신금융서비스) △무료로 간편하게 트래블로그 손님끼리 ‘외화 무료송금’(혁신금융서비스) 등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해외 여행 중 걱정은 도난과 분실이다. 시차가 있다면 콜센터 연락도 어렵다. 하지만 이제 트래블로그 손님들은 ‘트래블 챗봇’으로 실시간 해결이 가능 할 전망이다. 해외 여행중에도 △전 세계 어디서나 △24시간 실시간 상담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카드를 잃어 버렸다면, ‘트래블 챗봇’을 통해 즉시 분실 신고 처리가 가능해 추가 결제되는 사고를 막을 수 있다. 또한 트래블로그 서비스 사용 시 겪는 환전, 해외 결제, 해외ATM 출금 안내 등 다양한 궁금증도 해결 가능하다.
‘트래블 챗봇’은 트래블로그 손님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여행 동선에 따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여행 전에는 트래블로그 서비스 혜택 안내 및 여행지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항공 및 호텔을 즐길 수 있는 트래블버킷을 소개한다.
여행 중에는 하나머니 앱 고객센터를 통해 접수된 방대한 상담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 및 학습해 △해외 충전 및 환전한 외화 종류 △환전 및 해외 결제/ATM 출금 관련 FAQ 응대 △즉시 분실신고 등 해외 여행시 발생되는 상황별 최적화 된 답변을 제공한다.
또한, 상담 유형에 따라 응대 채널을 이원화 한 것도 차별점이다. 단순 상담은 트래블 챗봇에서, 복잡, 민감한 상담은 1:1 상담을 통해 손님 불편을 최소화 했다.
이석 전무(디지털글로벌그룹)는 “해외 여행 중 손님의 걱정과 불편을 해소하고자 24시간 상담 체계를 갖췄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서비스로 대한민국 대표 해외여행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