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1위

김수아 기자

2024-11-27 13:20:21

제일기획,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 1위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제일기획 2위 이노션 3위 SM C&C 순으로 분석됐다.​

2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광고 상장기업 1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0월 18일부터 2024년 11월 18일까지의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20,54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17,991개와 비교하면 3.6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제일기획, 이노션, SM C&C, 모비데이즈, 나스미디어, 엔피, 플레이디, 인크로스, 엔비티, 오리콤, 이엠넷, 와이즈버즈 순이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제일기획 브랜드는 참여지수 43,467 소통지수 123,495 커뮤니티지수 159,590 사회공헌지수 32,746 시장지수 765,3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4,66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115,174와 비교해보면 0.8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1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제일기획 ( 대표 김종현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제일기획 브랜드는 광고주의 니즈에 적합한 Strategy, Creative, Media, Digital, Experiential 등 최적의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톱 수준의 통합 마케팅 솔루션으로 타 광고회사와의 경쟁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17,991개와 비교하면 3.6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97% 상승, 브랜드소통 0.97% 하락, 브랜드확산 18.94% 상승, 브랜드공헌 7.22% 하락, 브랜드시장 1.2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