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6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2일부터 5월 2일까지의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73만12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66만9,942개와 비교하면 8.0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5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HB테크놀러지, 소룩스, 미래나노텍, 덕산테코피아, 서울반도체, 선익시스템, LX세미콘, AP시스템, 티로보틱스, 디아이티, 미래컴퍼니, 덕산네오룩스, 이녹스첨단소재, 베셀, 아나패스, 우리바이오, 톱텍, 아이씨디, 넥스트아이, 에프엔에스테크, 야스, 케이엔제이, 토비스, 와이투솔루션, 포인트엔지니어링, 영우디에스피, 오성첨단소재, DMS, 파인텍, 서울바이오시스 순이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HB테크놀러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56만6,115 미디어지수 40만8,030 소통지수 46만6,775 커뮤니티지수 43만6,748 시장지수 8만5,193 사회공헌지수 8만1,9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4만4,80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6만5,770과 비교해보면 207.13%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66만9,942개와 비교하면 8.03%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91% 상승, 브랜드이슈 7.52% 상승, 브랜드소통 3.04% 상승, 브랜드확산 21.92% 상승, 브랜드시장 1.70% 하락, 브랜드공헌 6.86%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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