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2023 IT서비스업계 ESG경영 관심도 1위…카카오페이·삼성SDS 순

최효경 기자

2024-03-25 07:36:17

제공=데이터앤리서치
제공=데이터앤리서치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NHN이 지난 2023년 IT서비스 업계 6개사 중 ESG 경영에 가장 많은 관심을 쏟은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주요 IT서비스 기업에 대해 ESG경영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NHN ​△카카오페이 △삼성SDS △포스코DX △현대오토에버 △카페24 등이다.

조사 방법은 '기업명 + ESG' 두 키워드간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수 있다.

NHN이 지난해 1년간 총 1,839건의 ESG 경영 관련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하며 IT서비스 업계 6개사 중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7월 NHN은 성남시 노년층의 정보화 능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성남 하얀마을 복지회관과 분당 시니어클럽에 PC를 기부했으며 해당 내용은 여러 언론 뉴스를 통해 조명 받았다.

이어 네이버 카페, 블로그 등에 포스팅된 내용에 따르면 8월에는 환경재단과 '꿀숲벌숲 캠페인'의 일환으로 서울 마포구 노을공원에 이상 기후 현상으로 급감하고 있는 꿀벌 개체수 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NHN PLAY숲'을 조성하며 ESG 경영을 실천했다.

12월 온라인 커뮤니티 '루리웹'에 공유된 내용에 따르면 NHN은 연말을 맞아 사내 대표 ESG 캠페인 '리틀액션'의 일환으로 임직원들의 자발적 기부로 이루어지는 '굿바이 마켓'을 운영했다.

굿바이 마켓은 임직원들의 기증 물품과 사내 재고로 남아있는 중고 물품을 모아 임직원이 구매하며 동시에 기부까지 진행하는 활동이다.

카카오페이가 이번 분석에서 843건의 ESG 경영 포스팅 수를 나타내며 2위를 기록했다.

여러 언론 뉴스에 나타난 내용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는 지난해 6월 지역사회 상생을 위해 판교 지역의 결제 가맹점을 지원하는 '판교 구석구석 캠페인'을 진행,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소상공인들의 광고를 지원하고 결제 프로모션을 통한 매출 증대 기여에 나섰다.

이어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에 공유된 내용에 따르면 10월 카카오페이는 소상공인 오프라인 판매경로를 지원하는 '오래오래 함께 가게' 2차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 이 사업은 소상공인 및 소기업 70 여 곳과 함께 진행됐으며 팝업스토어에서는 친환경을 주제로 한 원데이 클래스도 마련되며 ESG 경영 실천에 박차를 가했다.

삼성SDS는 분석 기간 421건의 관련 정보량을 기록, IT서비스 업계 ESG경영 관심도 3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11월 여러 언론 뉴스의 내용에 따르면 삼성SDS는 임직원들이 직접 사원증을 태깅해 한 번에 1,000원의 기부금을 모으는 '일상의 기부 캠페인을 진행했다. 해당 행사는 삼성 그룹차원에서 하반기를 맞아 실시한 '나눔위크' 기간 진행됐으며 삼성SDS는 잠실 본사에 나눔키오스크를 설치해 ESG 경영 실천에 동참했다.

이러한 ESG 경영 실천을 통해 삼성SDS는 지난해 12월 환경재단이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올해의 ESG 기업' 시상식에서 올해의 ESG 기업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삼성SDS는 ESG 평가 보고서와 특히 탄소배출 정보 공시 적극성 등 해당 평가 기준에서 우수한 실적을 인정 받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네이버, 다음 블로그 등에서 해당 내용이 포스팅 됐다.

이어 포스코DX가 400건의 포스팅 수를 나타내며 뒤를 이었고 현대오토에버가 238건의 관련 정보량을 기록하며 5위를 차지했다.

카페24의 지난 2023년 ESG 경영 관련 온라인 정보량은 25건이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