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게임 상장기업 28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15일부터 올해 1월 15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69만212개를 분석했다. 지난 1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98만8,475개와 비교하면 8.8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1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넷마블, 펄어비스, 컴투스, 위메이드, 데브시스터즈, 웹젠, 더블유게임즈, 네오위즈, 넵튠, 넥슨게임즈, 드래곤플라이, 조이시티, 엠게임, 플레이위드, 한빛소프트, 베스파, 위메이드맥스, 썸에이지, 고스트스튜디오, 액션스퀘어, 미투온, 액토즈소프트, 룽투코리아, 위메이드플레이, 모비릭스,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순이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86만8,741 소통지수 89만8,650 커뮤니티지수 76만155 사회공헌지수 11만8,128 시장지수 182만9,6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7만5,356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48만6,732와 비교해보면 0.25%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98만8,475개와 비교하면 8.84%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83% 하락, 브랜드소통 9.59% 하락, 브랜드확산 13.81% 하락, 브랜드공헌 10.49% 하락, 브랜드시장 6.75%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