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생물공학 상장기업 4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30일부터 10월 30일까지의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545,34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259,598개와 비교하면 19.5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알테오젠, 메디톡스, 휴젤, 펩트론, 바이오니아, 신라젠, 차바이오텍, 케어젠, 네이처셀, 오스코텍, 에이비엘바이오, 진원생명과학, 유바이오로직스, 메디포스트, 앱클론, 코아스템켐온, 셀리버리, 헬릭스미스, 아미코젠, 올릭스, 파멥신, 고바이오랩, 강스템바이오텍, 아이진, 셀리드, 티앤알바이오팹, 유틸렉스, 오리엔트바이오, 농우바이오, 싸이토젠 순이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알테오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310,524 소통지수 447,343 커뮤니티지수 461,911 시장지수 1,472,1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91,92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766,020과 비교해보면 2.68%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알테오젠 ( 대표 박순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면서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259,598개와 비교하면 19.5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4.79% 하락, 브랜드소통 20.98% 하락, 브랜드확산 18.65% 하락, 브랜드시장 11.53%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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