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2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4월 8일부터 5월 8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95만778개가 분석되며 지난 4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13만2,950개와 비교하면 2.71% 증가했다고 8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5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씨젠, 휴마시스, 레고켐바이오, 엔케이맥스, 엑세스바이오, 랩지노믹스, EDGC, 인트론바이오, 바디텍메드, 크리스탈지노믹스, HLB바이오스텝, 마크로젠, 바이오톡스텍, 피씨엘, 소마젠, 나노엔텍, 일신바이오, 파나진, 모비스, 디엔에이링크,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엔젠바이오, 퀀타매트릭스, 우정바이오, 지더블유바이텍, 대한과학, 프리시젼바이오, 얼라인드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씨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51만6,215 미디어지수 47만3,407 소통지수 47만4,046 커뮤니티지수 34만946 시장지수 297만6,801 사회공헌지수 13만1,8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491만3,221로 분석됐으며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21만7,962와 비교해보면 5.84%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씨젠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19% 하락, 브랜드이슈 0.29% 상승, 브랜드소통 0.92% 상승, 브랜드확산 2.20% 하락, 브랜드시장 6.67% 상승, 브랜드공헌 7.47%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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