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통신 상장기업 3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4월 30일부터 5월 30일까지의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50만7,21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26만8,276개와 비교하면 1.1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5월 빅데이터 분석순위는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순으로 분석됐다.
2위, SK텔레콤 ( 대표 유영상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7,300 미디어지수 936,317 소통지수 522,134 커뮤니티지수 748,121 시장지수 3,837,303 사회공헌지수 834,873 CEO지수 1,247,4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76,04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309,535와 비교하면 7.62% 하락했다.
3위, LG유플러스 ( 대표 황현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3,964 미디어지수 289,214 소통지수 183,074 커뮤니티지수 711,426 시장지수 1,840,402 사회공헌지수 560,206 CEO지수 326,6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38,28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192,774와 비교하면 8.45%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4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268,276개와 비교하면 1.18% 증가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31% 하락, 브랜드이슈 3.24% 상승, 브랜드소통 5.25% 하락, 브랜드확산 5.60% 하락, 브랜드시장 3.13% 상승, 브랜드공헌 22.00% 상승, CEO평가 165.24%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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