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1위…강원랜드·호텔신라 순

김수아 기자

2022-05-13 08:42:21

하나투어,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1위…강원랜드·호텔신라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하나투어 2위 강원랜드 3위 호텔신라 순으로 나타났다.​​

1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레저 상장기업 1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13일부터 5월 13일까지의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77만1,05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10만3,370개와 비교하면 1.4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연구소에 따르면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5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하나투어, 강원랜드, 호텔신라, 모두투어, 파라다이스, 아난티, 이월드, 노랑풍선, 참좋은여행, 롯데관광개발, 용평리조트, GKL, 서부T&D, 신세계푸드, 시공테크, 디딤, 남화산업, 엠피대산 순이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나투어 ( 대표 송미선, 육경건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8,442 미디어지수 582,762 소통지수 547,632 커뮤니티지수 1,053,107 시장지수 353,583 사회공헌지수 188,8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34,39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598,531과 비교하면 51.41% 상승했다. ​

구창환 소장은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103,370개와 비교하면 1.44% 줄어들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9.36% 하락, 브랜드 이슈 0.10% 상승, 브랜드 소통 11.89% 하락, 브랜드 확산 20.32% 상승, 브랜드 시장 9.01% 하락, 브랜드공헌 52.71%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