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13일부터 5월 13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177만2,69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63만1,016개와 비교하면 7.2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5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KCC, 쌍용C&E, 한일시멘트, 동화기업, 고려시멘트, 삼표시멘트, 유진기업, 성신양회, KCC글라스, 벽산, 동양, 노루페인트, LX하우시스, 삼화페인트, 보광산업, 유니온, 아세아시멘트, 한솔홈데코, 한일현대시멘트, 에스와이, 초록뱀컴퍼니, SG, 이건산업, 일신석재, 모헨즈, 부산산업, 조광페인트, 다스코, 중앙디앤엠, 동양파일 순이었다.
구창환 소장은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631,016개와 비교하면 7.23% 증가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2.07% 상승, 브랜드 이슈 19.38% 상승, 브랜드 소통 9.39% 상승, 브랜드 확산 8.58% 상승, 브랜드 시장 2.85%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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