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올 1분기 주유소 관심도 1위…'SK에너지' 호감도 '톱'

심준보 기자

2022-05-12 08:35:36

GS칼텍스, 올 1분기 주유소 관심도 1위…'SK에너지' 호감도 '톱'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올 1분기 국내 4개 주유소의 온라인 정보량(포스팅수 = 관심도)을 집계한 결과 GS칼텍스에 대한 온라인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본지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1월1일부터 3월31일까지 4개 주유소의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분석 대상 브랜드는 2020년 '정보량 순'으로 ▲GS칼텍스(대표 이두희 허세홍) ▲S-OIL(대표 후세인 에이 알카타니) ▲현대오일뱅크(대표 강달호, 주영민) ▲SK에너지(대표 조경목) 등이다.

분석 결과 조사기간 온라인 포스팅수 1위는 GS칼텍스로 총 5만3872건을 기록했다.

2위는 3만3600건을 기록한 S-OIL이었다.
이어 현대오일뱅크가 1만9970건으로 뒤를 이었다.

SK에너지가 1만6264건으로 4개 주유소 중에서는 정보량이 가장 적었다.

GS칼텍스, 올 1분기 주유소 관심도 1위…'SK에너지' 호감도 '톱'
본지는 4개 주유소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진행했다.

집계 결과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4위인 SK에너지가 37.34%로 1위에 올랐다.

이어 현대오일뱅크가 36.75%로 뒤를 이었다.

관심도 1위 GS칼텍스는 31.23%로 3위였다.

S-OIL은 순호감도 29.35%로 4개 주유소 중 가장 낮았으나 3위와 큰 차이는 아니었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포스팅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주유소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