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1위…"평판지수도 8.92% 상승"

김수아 기자

2022-05-02 08:56:34

대한항공,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1위…"평판지수도 8.92% 상승"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1위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제주항공 순으로 분석됐다.​​

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항공사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2일부터 5월 2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981만67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14만9,858개와 비교하면 5.6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연구소에 따르면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5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항공, 한진칼, 제주항공,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예림당 순이었다. ​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8,646 미디어지수 543,525 소통지수 1,807,940 커뮤니티지수 2,354,469 시장지수 20,325,625 사회공헌지수 273,1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593,33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4,414,504와 비교하면 8.92% 상승했다. ​

구창환 소장은 "대한항공 브랜드는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 실시하며,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 공급망 정체 및 긴급성 수요의 증가로 항공화물 시장은 지속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구 소장은 이어 "2022년 5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4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149,858개와 비교하면 5.64% 증가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15% 상승, 브랜드이슈 19.87% 상승, 브랜드소통 113.53% 상승, 브랜드확산 34.65% 상승, 브랜드시장 0.37% 상승, 브랜드공헌 68.34%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