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자연의 소리 담은 디지털 악기 'move.ment' 공개

심준보 기자

2022-02-23 10:14:35

기아, 자연의 소리 담은 디지털 악기 'move.ment' 공개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기아는 23일 자연의 소리에서 영감을 받아 과학적으로 설계된 디지털 악기 'move-ment(무브.먼트)'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기아는 '이동과 움직임(Movement)' 속에 사람들이 영감을 얻는다고 믿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새로운 생각을 떠올릴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을 제공하고 고객의 삶에 영감과 여유를 선사하고자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된 'move-ment'는 누구나 쉽게 음악을 만들어 볼 수 있는 디지털 악기로, 기아의 가장 큰 영감의 원천인 '자연'의 소리를 활용해 만든 음악과 사운드 등을 통해 고객에게 많은 영감과 창의성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기아는 저명한 신디사이저 전문가 '아서 졸리(Arthur Joly)'와의 협업을 통해 세계 각지에서 수집된 자연의 소리를 'move-ment'에 표현해냈다.

디지털 악기 명칭인 'move-ment'는 이동과 움직임을 뜻하는 'Movement'와 악기를 의미하는 'Instrument'를 함께 나타낸 것으로 움직임이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듯(Movement that inspires), 이 악기도 사람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다(Instrument that inspires)는 의미를 담고 있다.
'move-ment'는 청계천의 물소리, 사하라 사막의 바람 소리, 스코틀랜드 해변의 파도 소리, 아마존 우림의 산새 소리와 숲 소리를 비롯해 천둥, 온천, 밤의 숲 등 총 8가지의 자연의 소리를 담았다,

특히, 뇌과학 관련 학계의 연구에 따르면 자연의 소리에서 발견되는 '핑크 노이즈'는 창의성과 관련된 뇌파를 활성화시킨다고 알려졌다.

신경과학자 캐서린 루이스(Katherine Lewis)는 "'move-ment'를 통해 제작된 음악을 들은 이들의 뇌파를 관찰한 결과, 알파파와 세타파가 증가하였고 창의적 몰입과 관련된 뇌의 후두부와 전두부가 활성화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move-ment'는 8가지의 자연의 소리 중 원하는 소리를 선택한 후 믹서(Mixer)와 필터를 활용한 이펙트 효과, 각 음의 구성 요소를 조절하는 ADSR 등을 통해 누구나 쉽게 본인만의 사운드를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완성된 사운드는 프로그램에 내장된 터치패드형 키보드로 연주를 할 수 있도록 했으며 다양한 패턴 제작, 리플레이 등이 가능하다.

지난해 브랜드 리런칭 이후 선보인 기아의 새로운 브랜드 시그니처 사운드도 'move-ment'를 활용해 제작했다.

또한, 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 'EV6'의 웰컴 사운드, 안전벨트 알람 등 6개의 차량 알람 소리도 'move-ment'를 통해 만들어졌다.

기아는 향후에도 'move-ment'를 차량 알람 등을 비롯해 차량 내 다양한 사운드 제작에 활용할 방침이며, 각종 브랜드 캠페인에도 'move-ment'로 만들어진 음악을 선보일 예정이다.

'move-ment'는 기아 글로벌 브랜드 사이트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브랜드 사이트에는 다운로드 링크를 비롯해 디지털 악기 사용법과 과학적 원리, 개발 비하인드 스토리 등 다양한 'move-ment' 관련 다양한 콘텐츠를 볼 수 있다.

기아 관계자는 "고객이 일상 속에서 영감을 받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디지털 악기 'move-ment'를 마련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기아와 함께 고객의 삶에 영감과 여유를 선사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아는 디지털 악기 'move-ment'의 공개를 맞이해 '예서', '우자' 등 4명의 신진 아티스트와 콜라보를 통해 제작한 앨범 및 음원을 공개했다.

이번 콜라보 앨범과 음원은 세계적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사운드클라우드(SoundCloud)'에도 공개돼 전세계 더 많은 고객들이 'move-ment'와 함께 일상 속에서 영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운드클라우드(SoundCloud) : 자신이 개발한 음원이나 타인에게 허가를 받은 음원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다운받을 수 있는 세계적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기아는 향후에도 '사운드클라우드'와 다양한 협업을 통해 'move-ment'를 활용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