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3년 간 당근마켓의 중고거래 이용 데이터에 따르면, 매년 가파르게 증가하는 이용자 수와 게시글 증가 추이에 따라, 분쟁신고 건수도 비례하여 증가하고 있다. 전체 게시글 중 분쟁 신고 접수 건수는 3년 동안 연평균 0.03% 수준으로 나타났다.
당근마켓에 접수된 분쟁 신고 건 중, 당근마켓 내부에서 시행하는 1차 조정 단계에 해소된 비율은 87%로 조사됐다. 연도별로는 2019년 87%, 2020년 89%, 2021년 86%로, 10명 중 8, 9명은 별도의 제재 조치 없이도 서로 간 오해를 풀거나 다툼으로 인한 감정을 해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근마켓은 개인 간 거래에서 발생하는 ‘분쟁 다툼’에 대한 사례 연구와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용자 보호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기준을 마련하고, 분쟁 해소율을 높이기 위한 조치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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