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호텔신라 '톱'

김수아 기자

2020-03-18 07:41:37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호텔신라 '톱'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호텔신라 2위 강원랜드 3위 하나투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레저 상장기업 20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0년 2월 16일부터 2020년 3월 17일까지의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1,239,75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습관을 알아냈다. 지난 2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7,872,010개와 비교하면 33.9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 로 분석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호텔신라 '톱'
2020년 3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위 순위는 호텔신라, 강원랜드, 하나투어, 모두투어, 파라다이스, 롯데관광개발, GKL, 아난티, 신세계푸드, 이월드, 용평리조트, 디딤, 시공테크, 노랑풍선, 해마로푸드서비스, 남화산업, MP그룹, 세중, JTC, 참좋은여행 순으로 분석됐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호텔신라 ( 대표 이부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512,720 미디어지수 712,415 소통지수 2,951,491 커뮤니티지수 1,561,191 시장지수 7,483,300 사회공헌지수 174,51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395,62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5,875,287와 비교하면 15.62% 하락했다.

2위, 강원랜드 ( 대표 문태곤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6,289 미디어지수 259,045 소통지수 717,204 커뮤니티지수 561,759 시장지수 10,919,351 사회공헌지수 47,1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30,76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8,205,487와 비교하면 28.97% 하락했다.

​​3위, 하나투어 ( 대표 박상환, 김진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9,137 미디어지수 461,683 소통지수 2,270,269 커뮤니티지수 3,360,186 시장지수 1,398,044 사회공헌지수 14,47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53,79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5,232,231와 비교하면 48.44% 하락했다.

4위, 모두투어 ( 대표 우종웅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5,377 미디어지수 352,805 소통지수 2,126,043 커뮤니티지수 3,123,628 시장지수 497,919 사회공헌지수 14,24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20,01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479,547와 비교하면 14.17% 하락했다.

5위, 파라다이스 ( 대표 박병룡 ) 브랜드는 참여지수 393,948 미디어지수 744,346 소통지수 826,954 커뮤니티지수 714,224 시장지수 3,055,738 사회공헌지수 28,057 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63,26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201,810와 비교하면 52.77% 하락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호텔신라 '톱'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3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호텔신라 ( 대표 이부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호텔신라 브랜드는 1973년 5월 설립된 동사는 TR부문, 호텔&레저부문으로 2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 제주국제공항 면세점 등 국내 뿐만 아니라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 마카오 국제공항 면세점 등 해외로도 지속적인 사업 확장을 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3월 레저 상장기업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7,872,010개와 비교하면 33.9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7.56% 하락, 브랜드이슈 21.90% 하락, 브랜드소통 42.74% 하락, 브랜드확산 0.57% 상승, 브랜드시장 26.35% 하락, 브랜드공헌 86.19%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2월 16일부터 2020년 3월 1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0년 3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한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는 강원랜드, 호텔신라, 하나투어, 파라다이스, 모두투어, 참좋은여행, 롯데관광개발, GKL, 아난티, 용평리조트, 이월드, 신세계푸드, 노랑풍선, JTC, 시공테크, 디딤, 남화산업, 해마로푸드서비스, MP그룹, 세중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