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레저 상장기업 20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19년 12월 13일부터 2020년 1월 14일까지의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1,640,34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습관을 알아냈다. 지난 9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6,913,615개와 비교하면 13.7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 로 분석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나투어 ( 대표 박상환, 김진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5,513,808 미디어지수 690,431 소통지수 9,564,709 커뮤니티지수 3,101,016 시장지수 1,676,532 사회공헌지수 263,36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809,86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1,250,440와 비교하면 37.04% 하락했다.
3위, 호텔신라 ( 대표 이부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840,121 미디어지수 582,600 소통지수 3,313,818 커뮤니티지수 650,636 시장지수 10,640,353 사회공헌지수 38,38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65,90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3,636,864와 비교하면 12.71% 상승했다.
4위, 파라다이스 ( 대표 박병룡 ) 브랜드는 참여지수 549,385 미디어지수 1,153,160 소통지수 5,448,666 커뮤니티지수 738,175 시장지수 4,942,537 사회공헌지수 93,9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25,88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2,311,270와 비교하면 2.21% 상승했다.
5위, 모두투어 ( 대표 우종웅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85,182 미디어지수 264,342 소통지수 5,668,294 커뮤니티지수 2,516,577 시장지수 909,288 사회공헌지수 232,92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776,61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1,942,020와 비교하면 28.69% 하락했다.

이어 "2020년 1월 레저 상장기업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9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6,913,615개와 비교하면 13.7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7.46% 상승, 브랜드이슈 35.63% 하락, 브랜드소통 59.25% 상승, 브랜드확산 7.38% 하락, 브랜드시장 8.86% 상승, 브랜드공헌 26.77%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12월 13일부터 2020년 1월 1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0년 1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한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는 하나투어, 강원랜드, 호텔신라, 파라다이스, 모두투어, GKL, 아난티, 롯데관광개발, 용평리조트, 노랑풍선, 이월드, 신세계푸드, 남화산업, 참좋은여행, 시공테크, JTC, 해마로푸드서비스, 디딤, MP그룹, 세중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