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1월 21일부터 2019년 12월 22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39,653,36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2019년 11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42,826,593와 비교해보면 7.41%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 대표 박동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5,712 미디어지수 616,794 소통지수 1,903,967 커뮤니티지수 1,384,476 사회공헌지수 602,7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83,72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746,275와 비교하면 16.75% 하락했다.
3위, GS건설 ( 대표 허창수, 임병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952 미디어지수 588,777 소통지수 866,844 커뮤니티지수 510,292 사회공헌지수 768,8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36,730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220,603와 비교하면 27.75% 상승했다.
4위, SK건설 ( 대표 안재현, 임영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355 미디어지수 276,342 소통지수 760,023 커뮤니티지수 934,346 사회공헌지수 552,7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47,844 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280,030와 비교하면 11.75% 상승했다.
5위, 포스코건설 ( 대표 이영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44,064 미디어지수 345,348 소통지수 644,490 커뮤니티지수 676,556 사회공헌지수 708,88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19,34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013,830와 비교하면 20.14% 상승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