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0월 20일부터 2019년 11월 20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42,826,59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2019년 10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35,030,663와 비교해보면 22.25%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 대표 박동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8,928 미디어지수 910,116 소통지수 2,376,594 커뮤니티지수 1,115,547 사회공헌지수 1,035,09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46,27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108,886와 비교하면 12.48% 상승했다.
2위, 현대산업개발 ( 대표 김대철, 권순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2,880 미디어지수 744,120 소통지수 1,488,168 커뮤니티지수 1,161,645 사회공헌지수 1,387,11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63,93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164,885와 비교하면 129.29% 상승했다.
3위, 롯데건설 ( 대표 하석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712 미디어지수 293,037 소통지수 737,411 커뮤니티지수 953,612 사회공헌지수 915,5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23,29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026,487와 비교하면 42.35% 상승했다.
4위, 대우건설 ( 대표 김형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9,488 미디어지수 322,770 소통지수 877,734 커뮤니티지수 570,898 사회공헌지수 601,14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12,036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729,414와 비교하면 7.96% 하락했다.
5위, SK건설 ( 대표 안재현, 임영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515 미디어지수 150,732 소통지수 557,469 커뮤니티지수 660,956 사회공헌지수 890,35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80,030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732,340와 비교하면 31.62% 상승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