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0월 12일부터 2019년 11월 12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19,938,25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10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3,233,808개와 비교하면 14.18%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생명 ( 대표 현성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3,726 미디어지수 833,583 소통지수 822,040 커뮤니티지수 498,026 사회공헌지수 685,009 CEO지수 65,28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47,66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850,460와 비교하면 0.73% 하락했다.
3위, 한화생명 ( 대표 차남규, 여승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6,750 미디어지수 409,096 소통지수 279,290 커뮤니티지수 240,985 사회공헌지수 421,647 CEO지수 58,7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06,523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758,414와 비교하면 11.33% 하락했다.
4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브랜드는 참여지수 548,140 미디어지수 311,381 소통지수 456,868 커뮤니티지수 67,198 사회공헌지수 121,620 CEO지수 35,54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0,75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848,867와 비교하면 12.32% 상승했다.
5위, 흥국생명 ( 대표 조병익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0,845 미디어지수 445,569 소통지수 503,632 커뮤니티지수 70,667 사회공헌지수 31,970 CEO지수 41,34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24,030 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60,460와 비교하면 1,066.68 % 상승했다.

이어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3,233,808개와 비교하면 14.1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25% 하락, 브랜드이슈 3.47% 상승, 브랜드소통 24.35% 하락, 브랜드확산 17.09% 하락, 브랜드공헌 15.66% 하락, CEO평가 6.7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